본문 바로가기
식당 창업기

식당 창업_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지출증빙으로 변경하는 방법

by JCSPIRIT 2020. 4. 2.
반응형

직장을 다닐 때 해마다 연말정산을 하였는데, 보통 회사의 인사팀에서 일괄적으로 시스템 상으로 처리를 해주었기 때문에 별도로 신경 쓸 일이 없었습니다. 소득공제나 세액공제 상품들을 가입한다던가 정도 외에는 말이죠. 하지만, 이제는 자영업자로서 세무에 대해 알아가야 합니다. 아직은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조금씩 알아가면서 정리해 봅니다.


소비를 할 때 절세를 위해 현금을 지출하면 현금영수증을 받습니다. 저 역시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연말정산 때 사용액 소득공제를 위한 증빙으로 사용하였는데요, 이제는 사업자가 되어서 지출증빙용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입니다.

 

쉽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 : 근로자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위해 필요
  •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 사업자가 경비처리 시 거래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

근데, 저도 처음에는 잘 몰라 소득공제로 현금영수증을 잘못 받은 경우들이 더러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지출증빙용으로 용도 변경이 가능하여 처리하였습니다.

 

홈택스에서 소득공제용 현금용수증을 지출증빙용으로 변경하는 방법

1. 우선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https://www.hometax.go.kr/

 

2. 조회/발급으로 가서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로 이동합니다.

 

3. 지출증빙 귀속 사업장 입력으로 스크롤을 내린 다음에 → 사업자 등록번호 기재 →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지출증빙 귀속 사업장을 입력하고 등록합니다. -

자, 이제 지출증빙 귀속 사업장이 등록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소득공제용으로 받은 현금영수증을 등록한 사업장으로 귀속시킬 수 있습니다.

 

4. 조회/발급으로 이동해서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조회 →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로 갑니다.

 

5. 기간을 지정하고 내역을 조회한 다음 엑셀로 다운로드합니다.

 

- 내역을 조회한 다음 엑셀 파일로 다운 받습니다. -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은 한글워드 (hwp) 나 MS office 워드 (doc, docx)로 변경합니다. 전 엑셀의 내역을 복사하여 워드에 붙였습니다. 내역이 얼마 되지 않는다면 캡처하여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도 될 것 같습니다.ㅏ

- 추후 준비한 서류를 첨부할 때 5M 이하의 특정 확장자의 파일만 업로드 -

6. 신분증 사본을 준비합니다. 전 사진으로 촬영하여 jpg로 준비하였습니다.

 

7. 상담/제보로 이동한 다음, 인터넷 상담하기 → 홈택스 사용방법에 관한 상담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현금영수증 항목으로 들어가서 준비한 자료를 첨부하고, (소득공제 내역 파일과 신분증 사본) 지출증빙 귀속 사업장으로 변경 신청한다고 남기면 됩니다.

 

- 홈택스 사용방법에 관한 상담하기를 클릭하고 파일을 첨부합니다. -

 

자, 이제 모든 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상담글에 몇십분 안에 답변이 달리고, 일주일 내 처리가 된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