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미국 SMR 관련주 뉴스케일파워에 투자하는 방법 (Nuscale power)

by JCSPIRIT 2021. 12. 10.
반응형

SMR (Small Modular Reactor, 소형모듈원전)

원전 관련주를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 탈탄소 및 에너지 전환과 맞물려 원전의 중요성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과 동시에 화석연료의 퇴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움직임 속에 사실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에 분명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원전 외에는 대안이 크게 없기 때문입니다.

2021.10.20 - [소비와 투자] - 원전 관련주 정리

 

원전 관련주 정리

최근 중국의 탄소 중립화 목표치 달성에 따른 전력량 통제와 원유, 천연가스의 급등과 맞물려 글로벌 에너지 대란 이슈가 부각됨에 따라 원전 관련주들이 테마를 형성하고 시세를 보이고 있습

jcspirit.tistory.com

그리고 요즈음, 언론 상에 SMR이라는 단어가 자주 눈에 띕니다. 근래 들어 일반 투자자들의 입에도 꽤나 많이 오르내리고 있고요. SMR은 Small Modular Reactor의 약자로 소형모듈원전을 뜻하는데, 기존의 원전 대비 원자로와 냉각 펌프, 증기 발생기 등의 주요 장치들이 일체화되어 탄소의 배출이 거의 없는 데다가 기존의 대형 원전과 비교하여 경제적인 측면과 더불어 안전성까지 확보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Illustration of a light water small modular nuclear reactor (SMR), 출처: wikipedia -

 

SMR로 주목받고 있는 뉴스케일파워 (Nuscale power)

그러면, 이 SMR이라는 것이 꽤나 유망해 보이는데 어떤 기업이 가장 선두에 있을까요. 아래 기사처럼 두산중공업, 삼성물산, GS에너지가 지분투자를 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입니다.

- 두산중공업과 GS에너지에 이어서 삼성물산도 뉴스케일파워에 지분투자를 하였다. 출처: 더 구루 -

뉴스케일파워는 SMR의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미국 DOE(Department of Energy, 에너지부)에서 꽤 큰 금액을 지원을 해준 기업인데, 이것을 개발하는데 정부 돈이 들어갔다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죠. 게다가 최초로, 그리고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원자력규제위원회(NRC,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로부터 설계 승인을 받은 기업입니다.

- NRC로부터 최초로 설계 승인을 받은 Nuscale power, 출처: Nuscale 홈페이지 -

참고로 현재 루마니아에 SMR 건설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관련 내용들과 투자한 기업들에 대해서는 뉴스케일 홈페이지에도 자세히 나와 있으니 어떤 기업인지 궁금하다면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뉴스케일파워에 투자하는 방법

 

1. 스팩주를 통한 상장 예정

자, 그러면 이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아직 상장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기사를 보면 SPAC process를 통해 아마 내년 정도에 상장이 진행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우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은 내년에 상장이 된다면 저점을 잘 노려서 매수를 시작하는 방법이 있겠죠.

https://www.spglobal.com/platts/en/market-insights/latest-news/electric-power/120821-nuscale-planning-to-go-public-using-spac-process-financial-adviser

 

NuScale planning to go public using SPAC process: financial adviser

NuScale Power, the developer of the first US small modular reactor plant owned by engineering company Fluor, plans to go public by merging or being acquired by a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www.spglobal.com

 

2. 뉴스케일파워의 최대주주 플루오르(플로어, Fluor, FLR)

하지만, 그전에 미리 관련 종목에 투자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뉴스케일파워의 최대 주주인 플루오르(Fluor)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 뉴스케일파워의 최대주주 플로어(플루오르) -

플루오르는 EPC 기업인데 뉴스케일파워의 최대주주로 뉴스케일파워가 설계 및 참여하는 SMR 프로젝트에 대해서 EPC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기타 지분 투자한 기업들

위에 두산중공업이나 삼성물산이 지분 투자를 하였다고 언급하였는데, 플루오르 외에 뉴스케일파워에 투자를 한 기업들의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아래는 뉴스케일파워 웹페이지에 나와 있는 리스트입니다. 우리나라 기업 외에도 일본 기업들에 눈에 띄는군요.

  • ARES Corporation - ticker ARES로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 ENERCON Services
  • Ultra Electronics
  • Doosan Heavy Industries and Construction - 두산중공업
  • Sargent & Lundy
  • Sarens USA
  • JGC Holdings Corporation
  • IHI Corporation
  • Samsung C&T Corporation - 삼성물산
  • GS Energy North America Investments - GS에너지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눈여겨보고 있다가 상장 시점에 매수를 하여도 될 것이고, 관련 기업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정보 공유가 목적이며, 투자에 대한 추천이나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