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Story/고분자 기초

PPA(Polyphthalamide)에 대한 이해

by JCSPIRIT 2022. 7. 8.
반응형

아래의 지난 포스팅에서 PA 수지에 대해서, 특히 PA 6이나 PA 66과 함께 PA 610, PA 612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그리고, 금번에는 PA 수지 중 PPA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06.29 - [Career Story/영업사원 Diary] - PA 610, PA 612의 이해

 

PA 610, PA 612의 이해

영업사원이지만,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죠. 영업사원이 이러이러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나요 내지 이러이러한 조건에서 적용할 수 있나요 등의 문의를 받았을 때 바로 답변을 할

jcspirit.tistory.com

 

PPA : Polyphthalamide

우리가 흔히 Plastic이라고 하는 것들은 polymer, 즉 합성된 macromolecule을 이야기하는데, poly라는 말에서 알 수가 있듯이 repeating unit이 있어 많은 모너머들이 결합된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Nylon이라고 이야기하는 Polyamide라는 것은 amide 결합이 반복된 것이지요. 그렇다면 PPA, 즉 polyphthalamide는 phthalamide가 반복된 것이 되겠습니다.

 

구조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phthalic acid가 보이죠. 그래서 PPA를 방향족 나일론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PPA repeating unit
- Repeating unit of Polyphthalamide, 출처: wikipedia -

 

PPA 6T, 6I, DT

그러면 PA 수지도 몇 개의 카본 숫자를 가진 monomer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변주가 가능하였듯이 PPA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은 당연히 짐작을 할 수 있겠죠. 대표적으로는 PPA 6T, PPA 6I, PPA DT가 있고, copolymer로 PPA 6T/6I, PPA 6T/DT, PPA 6T/66, PPA 6T/6I/66 등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Phthalamide의 단량체 중 하나인 TPA, terephthalic acid가 어떻게 생겼나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폴리에스터 단량체라 굉장히 범용으로 사용되는 케미컬이라 모두가 익숙할 것입니다.

Terephthalic acid, TPA의 구조
- Terephthalic acid, 이미지 출처: wikipedia -

그리고, isomer가 있는데, isophthalic acid입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죠.

isophthalic acid의 구조
- isophthalic acid의 구조, 이미지 출처: wikipedia -

이제 6T나 6I가 무엇인지 감이 오죠. PPA 6T는 바로 carbon 6개인 hexamethylenediamine과 TPA의 중합체입니다. (6+T) PPA 6I는 Isophthalic acid와 HMD의 중합체겠죠. (6+I) 그래서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PPA 6T 구조식
- PPA 6T, 이미지 출처: wikipedia -
- PPA 6I -

간단하죠. 그러면 PPA DT는 무엇일까요? 단량체 중에 아래와 같은 2-methylpentamethylenediamine(MTMD)가 HMD 대신에 사용되면 PPA DT가 됩니다.

2-metnylpentamethylenediamine(MTMD) 구조식
2-methylpentamethylenediamine, 이미지출처: wikipedia -

PPA DT는 아래 구조식처럼 되겠지요. TPA와 MTMD의 중합체입니다.

PPA DT 구조식
- PPA DT, 이미지 출처: wikipedia -

그리고 위와 같은 PPA segment들을 다양하게 조합하면 copolymer가 가능하겠죠. 위에 썼듯이 PPA 6T/6I, 6T/66, 6T/DT, 6T/6I/66 등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내열성과 흡습성이 일반적인 싱글이나 더블에 비해 우수하기 때문에 가혹 환경에서 물성 저하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