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우주의 원소 분포,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3:1

by JCSPIRIT 2023. 11. 27.
반응형

빅뱅 이론은 약 138억 년 전에 초고온, 고밀도의 한 점에서 대폭발(빅뱅, big bang)이 일어난 것으로 우주의 탄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주는 계속 팽창하고 있다고 하죠. 이러한 빅뱅 이론을 지지하는 증거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의 하나인 우주의 원소 분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주의 원소 분포

 

1. 우주 생성 초기에는 양성자와 중성자가 서로 변환되면서 개수가 약 1:1로 존재하였습니다.

우주 생성 초기 양성자와 중성자의 개수비는 1:1

 

2. 우주의 온도가 점차 낮아지면서 일부 중성자들은 양성자로 변환이 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양성자와 중성자의 개수비가 약 7:1로 형성이 됩니다.

양성자와 중성자의 개수비가 7:1

 

3. 양성자는 그 자체로 수소의 원자핵이 되고, 양성자 2개와 중성자 2개가 결합하여 헬륨 원자핵이 생성이 됩니다.

수소원자와 헬륨원자의 질량비가 3:1이 된다.

 

위의 이미지를 보고 이해를 하면 되는데, 정리를 하면 우선 전자의 질량은 무시하고 중성자와 양성자의 질량은 같다고 가정을 합니다. 개수비를 보면 수소 원자핵 : 헬륨 원자핵이 12:1이 됩니다. 그런데, 수소 원자핵과 헬륨 원자핵을 보면 질량은 헬륨 원자핵이 수소 원자핵의 4배가 되므로 수소 원자와 헬륨 원자의 질량비는 3:1이 됩니다.

 

우주의 원소 분포 측정과 빅뱅 이론의 증거

우주에서 오는 별빛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원소의 종류와 함량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원소의 흡수선과 방출선은 동일한 파장에서 나타나고, 원소의 종류에 따라 선의 위치와 굵기가 다르기 때문에 별빛의 흡수 스펙트럼을 관측하면 우주의 별을 구성하는 원소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수선의 세기가 원소의 밀도에 비례하므로, 흡수선의 선폭 비교를 통해서 원소의 질량비 역시 파악이 가능하죠.

 

예시로 태양의 스펙트럼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태양의 대기가 수소, 헬륨, 나트륨 등 여러 원소들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태양의 스펙트럼, 태양의 대기가 여러 원소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미지 출처: sustainableskies.org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이 된다는 것은 빅뱅 우주론에서 예측한 값과 별빛의 스펙트럼으로 관측한 값이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빅뱅 우주론을 지지하는 증거 중의 하나가 됩니다. 또 다른 빅뱅 우주론의 증거로 우주 배경 복사의 예측과 관측이 일치한 것도 있는데,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되고, 빅뱅 이론의 증거로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2023.11.27 - [과학] - 우주배경복사에 대한 이해

 

우주배경복사에 대한 이해

가모프의 우주배경복사 예측 우주배경복사(cosmic microwave background radiation)란 조지 가모프(George Gamow)가 1948년 예측한 것으로 빅뱅 이후 약 38만년이 지나고 우주의 온도가 약 3000K가 되던 시점의 전

jcspir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