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표준화석과 시상화석의 차이 및 용도

by JCSPIRIT 2024. 3. 28.
반응형

표준화석과 시상화석의 정의와 용도

화석(化石, fossil)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돌이 되었다는 것으로 지질시대에 살았던 생물의 몸체나 흔적이 퇴적물이 쌓여 형성된 지층 속에 돌이 되어 남아 있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화석을 표준화석과 시상화석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는데요, 의미를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표준화석 (index fossil) : 특정 시대에 번성한 생물의 화석을 지칭합니다. 즉, 넓은 지역에 분포하면서 생존 기간이 짧은 생물의 화석으로 식별이 쉽고 개체수가 많은 특징이 있는데요, 지층이 쌓인 순서의 판별이나 지층이 쌓인 시기를 판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 표준화석의 예 : 고생대의 삼엽충, 중생대의 공룡과 암모나이트, 신생대의 화폐석과 포유류 화석은 다른 시대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표준화석을 이용하면 화석이 발견된 지층이 어느 시대에 형성이 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상화석 (facies fossil) : 지층이 쌓인 장소의 기후나 환경을 알려주는 화석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생존 기간이 길고 분포된 면적이 짧아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시상화석의 예 : 산호 화석 - 따뜻하고 얕은 바다, 고사리 화석 - 온난하고 습윤한 육지, 조개 화석 - 얇은 바다나 갯벌, 매머드 - 추운 지역 등과 같이 화석이 발견된 지역에서 당시의 기후나 환경을 알 수 있습니다.

 

표준화석의 예시 (index fossil)
표준화석의 예시 (index fossil), 이미지 출처: wikipedia

 

자, 그러면 표준화석은 지흥이 쌓인 순서를 판별하거나 지층이 쌓인 시기를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화석을 말하므로 특정 시기에만 살다가 멸종하였다면 지층이 쌓인 시기와 순서를 파악하는데 유리하겠죠. 그리고 넓은 지역에서 발견이 되어야 이 역시 지층의 성분 분석 등을 통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표준화석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나타나면서 짧은 기간 동안 살았던 생물의 화석이어야 합니다.

 

시상화석은 지층이 쌓인 장소, 즉 한 지역의 기후나 환경을 판단하는 데 사용하므로 지층이 쌓인 곳의 특정 지역에서만 발견이 되면서 생존 기간이 길다면 유리하겠죠. 따라서 분포 면적이 좁고 생존기간이 긴 생물의 화석이어야 합니다.

 

표준화석과 시상화석의 그래프

표준화석과 시상화석을 분포 면적과 생존 기간의 그래프에서 영역으로 나타내어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간단하죠. 분포면적이 좁고 생존 기간이 길면 기후나 환경을 알 수 있는 시상화석, 분포 면적이 넓고 생존 기간이 짧으면 지층이 쌓인 시기를 특정할 수 있는 표준화석이 됩니다.

표준화석과 시상화석
표준화석과 시상화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