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앙금 생성 반응 종류

by JCSPIRIT 2024. 1. 12.
반응형

앙금 (Precipitate, Sediment)

화학반응에서 등장하는 앙금이라는 것은 용매에 녹지 않는 침전물을 일컫는 것으로 화학반응식에서 침전물로 표시하기 위해 ↓ 화살표를 표기합니다. 이 앙금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두 수용액을 섞었을 때 서로 다른 극성, 즉 양이온과 음이온이 반응하여 생성이 됩니다. 이렇게 앙금이 생성되는 반응을 앙금생성반응이라고 하고, 앙금 생성 반응에 참여한 이온들이 이 반응식에서 알짜 이온이 되며, 나머지 이온은 구경꾼 이온으로 수용액에 용해된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면, 용매에 녹지 않는 침전물인 앙금이 생성되는 반응, 앙금 생성 반응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앙금 생성 반응

 

1. 질산은과 염화나트륨의 반응

질산은(AgNO3)과 염화나트륨(NaCl)의 반응으로 염화은(AgCl)을 생성하며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AgNO3 + NaCl → AgCl↓ + NaNO3

 

알짜이온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Ag^(+) + Cl^(-) → AgCl↓

 

여기서 염화은(AgCl)이 앙금이며, 흰색을 띱니다. 수돗물 속에는 염화이온(Cl-)이 있는데 수용액에서 질산은과 같이 은 이온(Ag+)으로 해리되는 물질을 이용하면 흰색 앙금인 염화은이 생성되면서 뿌옇게 흐려지는 것으로 수돗물 속의 염화이온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질산납과 아이오딘화칼륨의 반응

질산납(Pb(NO3)2)과 아이오딘화 칼륨(KI)의 반응으로 아이오딘화납(PbI2)을 생성하며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Pb(NO3)2 + 2KI → PbI2↓ + 2KNO3

 

알짜이온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Pb^(2+) + 2I^(-) → PbI2↓

 

여기서 아이오딘화납(PbI2)이 앙금이며, 노란색을 띱니다. 폐수 속에 납의 존재 유무를 확인할 때 아이오딘화 칼륨과 같이 수용액에서 아이오딘화 이온(I-)을 해리시키는 물질을 사용하면 노란색 앙금으로 납(Pb^(2+))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것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에서 관련 내용 확인하고, 일정성분비의 법칙에 대해서도 함께 이해를 하면 됩니다.

 

2023.11.30 - [과학] - 아이오딘화납 앙금생성반응과 일정성분비의 법칙

 

아이오딘화납 앙금생성반응과 일정성분비의 법칙

아이오딘화 납 화학반응식 아이오딘화 칼륨(KI, potassium iodide) 수용액과 질산납(Pb(NO3)2, lead nitrate) 수용액을 반응시키면 아이오딘화 납(PbI2, lead iodide)이 생성되는데, 침전물(sediment)이 노란색 앙금

jcspirit.tistory.com

 

3. 염화칼슘과 탄산나트륨의 반응

염화칼슘(CaCl2)과 탄산나트륨(Na2CO3)의 반응으로 탄산칼슘(CaCO3)이 생성되며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aCl2 + Na2CO3 → CaCO3↓ + 2NaCl

 

알짜이온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a^(2+) + CO3^(2-) → CaCO3↓

 

여기서, 탄산칼슘(CaCO3)이 앙금이며, 흰색을 띱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 반응은 반드시 알아야 하는데, 석회수에 이산화탄소를 넣으면 탄산칼슘이 침전되면서 뿌옇게 흐려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반응입니다.

 

2023.07.26 - [과학] - 석회수와 이산화탄소의 반응

 

석회수와 이산화탄소의 반응

과학 과목을 공부하다 보면, 석회수가 자주 등장하는데, 석회수에 튜브나 호스를 통해 기체를 흘려보내는 내용이라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이산화탄소(CO2)가 발생하는 반응이라고 생각을 하면

jcspirit.tistory.com

 

4. 질산바륨과 황산칼륨의 반응

질산바륨(Ba(NO3)2)과 황산칼륨(K2SO4)이 반응하면 황산바륨(BaSO4)이 생성되며,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Ba(NO3)2 + K2SO4 → BaSO4↓ + 2KNO3

 

알짜이온 반응식은 아래와 같이 됩니다.

 

Ba^(2+) + SO4^(2-) → BaSO4↓

 

여기서 황산바륨(BaSO4)이 앙금이며, 흰색의 침전물로 관찰이 됩니다. 

 

5. 염화구리와 황화나트륨의 반응

염화구리(CuCl2)와 황화나트륨(Na2S)의 반응으로 황화구리(CuS)가 생성되며, 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uCl2 + Na2S → CuS↓ + 2NaCl

 

알짜 이온 반응식은 아래와 같이 됩니다.

 

Cu^(2+) + S^(2-) → CuS↓

 

여기서 황화구리(CuS)가 앙금이며, 검은색의 침전물로 관찰이 됩니다. 구리 이온(Cu^(2+))은 푸른색을 띠기 때문에 수용액이 푸른색이 되는데, 이 반응으로 황화구리가 생성되면 검은색의 앙금이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앙금 생성 반응으로 생성된 앙금, 색깔을 관찰할 수 있다.
앙금 생성 반응으로 생성된 앙금, 색깔을 관찰할 수 있다.


위의 5가지 앙금 생성 반응 외에도 CaSO4(황산 칼슘, Calcium sulfate, 흰색 앙금), BaCO3(탄산 바륨, Barium carbonate, 흰색 앙금), PbS(황화납, Lead sulfide, 검은색 앙금), CdS(황화카드뮴, Cadmium sulfide, 노란색 앙금) 등의 앙금 있습니다. 대표적인 반응들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용액에 어떠한 이온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