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산성화된 토양에 석회가루를 뿌려 중화시키는 반응식

by JCSPIRIT 2023. 11. 15.
반응형

석회가루, 석회, 석회수

석회는 영어로 Lime이라고 하는데요, 칼슘(Ca)을 포함하고 있는 무기물을 일컫는 말이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석회가루(lime powder)라고 부르는 것은 산화칼슘(CaO, Quicklime)을 의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말로 이를 생석회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좀 더 넓게 석회수(Lime water, slaked lime), 즉 수산화칼슘(Ca(OH)2)이나 탄산칼슘(CaCO3, limestone) 역시 석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석회 사이클 (lime cycle)
석회 사이클 (Lime cycle), 이미지 출처: graymont.com

 

산성화된 토양 중화 반응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중화반응의 사례로 산성화 된 토양을 중화시키기 위해 염기성 물질인 석회가루를 뿌린다고 하죠. 석회가루(CaO, 산화칼슘)를 토양에 뿌리면 토양이 머금고 있는 수분에 의해서 수산화칼슘(Ca(OH)2)이 생성됩니다.

 

CaO + H2O → Ca(OH)2

 

수산화칼슘은 이산화탄소와 만나면 앙금을 생성하는 반응으로 뿌옇게 흐려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검출하는 시약으로 사용이 되죠. 그리고, 수용액에서 아래와 같이 이온화가 됩니다. 물과 반응하거나 물에 용해되었을 때 수산화이온, 즉 OH- 이온을 내놓는 물질이므로, 염기성 물질입니다.

 

Ca(OH)2 → Ca^(2+) + 2OH^(-)

 

따라서 염기성인 이 수산화칼슘이 산성화된 토양에서 아래와 같이 중화반응을 진행시키게 되겠죠.

 

2H^(+) + Ca(OH)2 → Ca^(2+) + 2H2O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중화반응의 사례로 기억을 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일상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중화반응의 사례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10.10 - [과학] - 일상 생활 속의 중화반응 (Neutralization reaction)

 

일상 생활 속의 중화반응 (Neutralization reaction)

수용액에서 산(acid)과 염기(base)가 반응하여 물과 염이 생성되는 반응을 중화반응이라고 하고, 물(H2O)이 생성되는 이유는 산의 수소 이온(H+)과 염기의 수산화 이온(OH-)이 1:1의 개수비로 반응하기

jcspir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