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폐업을 하게 되면서 가입하였던 화재보험을 해지하였는데, 보험사로부터 폐업에 대한 증빙으로 폐업확인서를 요청받았습니다. 확인해보니 홈택스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가 있어, 그 방법을 공유합니다. 건강보험공단이나 국민연금공단에도 보험료 조정을 위해 제출이 필요한 경우들이 있다고 하니, 자영업을 하시다가 폐업하시는 분께서는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발급받으면 되겠습니다.
폐업확인서 발급 방법
1. 홈택스에 접속하고 로그인합니다.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2. 상단의 메뉴 카테고리에서 민원증명 - 폐업사실증명을 클릭합니다.
3. 기본 인적 사항, 신청내용, 수령방법을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 기본 인적사항에 사업자 등록번호는 최근에 폐업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를 선택하면 상호, 대표자명, 개업일자와 폐업일자 같은 기본 정보는 모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저는 보험사에 제출할 예정이므로 한글증명, 사용용도는 기타, 제출처는 금융기관을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사진 파일을 보험사에 송부할 예정이기 때문에 수령방법으로 인터넷 열람(화면조회)를 선택했는데, 필요하신 분은 프린터로 출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4. 신청 후 발급번호 클릭 및 열람
신청을 하고 나면 인터넷에서 접수한 민원의 목록이 나옵니다. 저도 최근의 폐업신고와 함께 폐업사실증명 발급에 대한 신청 내역이 나옵니다. 여기서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쉽게 열람이 됩니다.
폐업 후의 후속 조치들이 또 있을지 모르겠네요. 어떤 일이든 잘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니, 관련하여 누락되는 부분이 없이 잘 처리하여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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