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코인 용어 디앱이란 (댑, DApp)

by JCSPIRIT 2021. 12. 21.
반응형

암호화폐 혹은 가상화폐 관련된 뉴스나 웹페이지들을 Dapp이라는 단어가 아주 자주 등장을 하는데요, 별도로 찾아보지 않으면 글 하나를 읽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디앱에 대해서 지난번의 가스에 이어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디앱, 댑, DApp

DApp는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입니다.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이나 분산 어플리케이션 정도로 번역할 수가 있겠군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앱을 말하는데, 기존에 App이라는 것이 중앙의 서버에 보관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에 중앙의 서버를 거치지 않고 플랫폼 코인 위에서 작동을 하는 앱이라는 뜻입니다.

- dApps, 중앙의 서버를 거치지 않는다. 이미지 출처: medium.com -

요약하면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블록체인, 다시 말해 플랫폼 코인을 기반으로 P2P 형태로 작동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이더리움이 있는데요, 압도적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들이 많다고 합니다. 디앱의 약 80% 이상이 이더리움 플랫폼이라고 하는군요. 이더리움 디앱이라고 하면, 디앱의 데이터 연산이나 처리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고 생각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오스, 퀀텀, 네오 등도 플랫폼 코인입니다.

- 대표적인 이더리움 디앱, 메타마스크 -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이더리움 디앱들

이더리움 디앱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검색해 보았는데, consensys에서 정리한 리스트가 있어서 이걸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하기 이미지를 클릭하여 링크로 접속을 하시면 Essentials, art market place, music, decentralized finance (lending and borrowing, pooling and investments, portpolios), Token exchange, DAOs, prediction market, work, collectible (games and virtual worlds, tokenized communities), social networks 이렇게 분류해서 리스트가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리스트로 연결됩니다.

- 이더리움 디앱스 리스트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