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 MVRV 지표

by JCSPIRIT 2021. 12. 25.
반응형

가상화폐의 대장, 비트코인은 그 자체로서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중 감히 경쟁할 수 있는 대체 자산이 없는데요, 가치 저장 수단으로써 현실 자산 중에 금과 비교될 정도니까 말이죠. 그리고, 이 비트코인의 시장 매매 지표 중에 하나로 MVRV를 소개합니다.

 

MVRV (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

MVRV는 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의 약자로 말 그대로 Market value와 Realized value의 비율이 됩니다. Market value는 총 유통 물량의 가격을 말하는데요, 시가총액으로 생각을 하면 됩니다. Realized value는 굳이 우리말로 옮기자면 실현시가총액 정도가 될 것 같은데, 블록체인 상에 이동이 발생한 유통물량에 그 시점의 가격을 적용하여 산출한 시가총액입니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가 거래소 지갑으로 이동되면 그 시점의 가격으로 산정이 되는 셈이죠.

- MVRV는 Market cap과 realized cap의 비율 -

설명이 조금 이해가 안 될 수도 있는데, 의미를 잘 살펴보면 현재의 비트 코인의 가격과 평균 매수 가격의 비율이 됩니다. 이게 은근히 중요한 지표가 될 수도 있는 것이 아래 기사들을 한번 볼까요.

 

MVRV 플롯은 아래 웹사이트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harts.woobull.com/bitcoin-mvrv-ratio/

https://www.blockchain.com/charts/mvrv

현재 MVRV가 약 1.9 - 2.0 정도 수준으로 나타나 있군요.

MVRV chart
- MVRV chart, 출처: blockchain.com -

 

MVRV 추세를 이용한 매매

위의 MVRV 추세를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과거의 누적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미래의 추세를 예측하는 것은 말 그대로 예측일 뿐, 100%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이든 원자재든 차트를 기반한 매매는 모든 것이 그렇듯이 말이죠. 하지만, 현재로서는 굉장히 유용한 지표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자, 다시 돌아가서 MVRV와 비트코인 가격의 과거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죠. 데이터는 검색해보면 넘쳐나니 엑셀에 차트를 그려보아도 될 것입니다. 저는 https://charts.woobull.com/에서 빌려와서 표시만 좀 해볼게요.

MVRV chart vs BTC price
- MVRV 차트와 BTC price -

어떤가요? 대략적으로 MVRV가 1 이하가 오면 저점으로 판단이 가능합니다. 3 이상이 되면 고점이죠. 명심하여야 할 것은 언제나 정확한 지표라는 것은 없고, 지표라는 것도 결국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미래에도 과거와 비슷한 패턴을 보일 것이다라고 예측을 하는 것임을 항상 생각하여야 합니다. 주식이든 암호화폐든 과거와 똑같은 움직임을 보인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선물 거래를 통해서 부자가 되어 있겠죠. 참고로 MVRV가 3 이상을 기록하게 된다면 현재 시점에서 계산상으로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무려 10만불을 넘어서게 됩니다.

 

검색을 좀 해보니 cryptoquant.com이라는 사이트의 글에는 MVRV ratio가 3.7 이상이면 Market top, 1.0 이하면 Market bottom이라는 설명도 있네요. 비트코인 매매 시 지표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지표로서 MVRV ratio 활용, 출처: cryptoquant.com -

 

※ 이 글은 정보 공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한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