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 NUPL 지표

by JCSPIRIT 2022. 1. 6.
반응형

암호화폐 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고점 대비해서 그렇고, 작년 초의 저점에서 진입했던 분들은 여전히 수익구간이긴 할 테지만요. 지지선으로 작용했던 45.6K 부근의 구간이 이제 어느새 저항선이 된 모습인데,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분이라면 아무래도 일단은 관망을 하는 편이 좋아 보입니다. 요즘은 여러 가지 지표들을 살펴보면서 투자에 대한 적기를 계속 알아보고 있는데, 뭐니 뭐니 해도 일단 수업료(?)를 지불하는 것이 학습에는 도움이 되는 듯하고, NUPL 지표에 대해서 공유합니다.

 

NUPL (Net Unrealized Profit and Loss, 순미실현손익)

NUPL은 Unrealized Profit and Loss의 약어로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순미실현손익이 됩니다. 실현되지 않은 이익과 손실인데, 투자자들의 시장 심리를 파악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계산식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NUPL 계산식
- NUPL 계산 -

Cap이라는 단어는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capitalization입니다. 위의 수식을 풀어서 생각해보면 전체 시가총액에서 실현된 가치를 뺀 미실현 손익을 다시 시가총액으로 나눈 것이니, 현재 전체 시총에서 미실현손익이 얼마 정도 되는지 가늠할 수 있고, 이는 바로 투자자들의 시장심리 지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현된 가격은 지갑으로 마지막으로 이동된 가격으로 계산됩니다.

 

NUPL을 지표로서 활용하는 방법

NUPL 차트

NUPL이 0 이상이 된다는 것은 시가총액이 실현된 총액보다 크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현재 수익구간인 보유자들이 손실구간에 있는 보유자보다 많다는 뜻이 되죠. NUPL이 0 미만이 되면 반대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BTC NUPL chart
- 비트코인 NUPL chart, 출처: cryptoquant -

그렇다면 조금 쉽게 생각하자면 NUPL이 너무 높으면 시장 심리는 매우 좋을 것이나 매도세를 조심하기 시작해야겠죠. 하방 압력이 작용할 것이니까요. 반대로 NUPL이 너무 낮으면 이는 상방 압력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데이터들을 볼 때 0.7 이상이면 고점 신호, -0.2 이하이면 저점 신호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UPL 구간

다음 URL로 가면 NUPL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lookintobitcoin.com/charts/relative-unrealized-profit--loss/)

NUPL historical chart
- NUPL chart, 출처:lookintobitcoin -

차트를 보면 Capitulation, Hop/Fear, Optimism/Denical, Greed, Euphoria로 구간을 구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말로 옮기자면 항복, 희망/공포, 긍정/부정, 탐욕, 희열이 될 텐데, 위의 차트를 보면 시장의 심리가 좋다고 무조건 쫓으면 이후의 매도세가 실현될 때 큰 손실을 입을 수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것이야 항복 구간에서 매집하고, 희열 구간에서 매도하는 것일 테지만, 사실 개인 투자자들은 이런 방식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희망/공포 구간에 매집하기도 그렇고요. 대부분이 손실 구간에 있는 데다가 시장의 심리가 아주 좋지 않기 때문에 그 순간에 매수를 한다는 것은 개인투자자로서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 시기에 매수를 하고 중장기 투자를 했다면 큰 수익을 보고 있을 테죠.

 

아래는 최근 1년의 트렌드입니다. 꼭 1년이 아니라 최근 몇 년 본인이 참고할만한 기간을 한번 보면 좋겠습니다.

최근 1년 NUPL trend
- 최근 1년 NUPL trend, 출처: lookintobitcoin -

현재의 값이 0.44 정도 되는 듯하군요. 역사적 고점이 0.75 정도였다고 하는데, 현재의 지표가 어떤 지점을 가리키고 있는지 판단은 각자의 몫이겠죠.


개인투자자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하며, 이 글을 매수나 매도의 근거로 삼지 말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