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 미체결약정 지표

by JCSPIRIT 2022. 1. 6.
반응형

미체결약정이란

미체결약정은 영문으로 OI, Open Interest로 롱과 숏 포지션을 모두 포함한 오픈된 포지션의 전체 수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미체결약정의 트렌드를 보면 비트코인 시세 예측에 참고를 할 수가 있데요, 현재 선물 시장이 현물 시장보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꽤나 중요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어제 나온 기사들입니다. 아마 미체결약정 트렌드를 보고 있었던 사람들은 매수하지 않고 관망하고 있었던가 작년 말부터 현금화를 하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 미체결약정의 증가가 비트코인 하락을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큰 변동성이 곧 올거라고 짐작하는데 참고 정도는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미결제약정 최고치 근접 기사
- 비트코인 미결제약정 최고치 근접 관련 어제 나온 기사들 -

 

미체결약정 추세와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미체결약정 차트를 보면 미체결약정이 증가할 때마다 큰 변동성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바이낸스 거래소의 미결제약정 추세입니다. 그런데, 과거의 데이터만을 보았을 때는 미결제약정이 어느 구간까지 상승하였을 때 비트코인 하락이 일어난 경우가 더 많아 보이네요. 하락장 지표로서 좀 더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 비트코인 가격과 미결제약정 추이, 출처: viewbase -

차트는 다음 URL로 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viewbase.com/futures/chart?instrument=BTCUSDT&exchange=Binance)

 

주식과 마찬가지로 비대해진 암호화폐 선물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롱이든 숏이든 많은 포지션을 가지고 있을 때 이를 청산시키는 큰 변동성을 보여준다고 생각을 할 수가 있는데요, 현재의 상황만 보면 아직 미체결약정이 꽤 감소하였지만 아직은 추세상 높은 구간에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경우의 수는 몇 가지가 있을 텐데,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 본다면 한 가지는 현재 지지선이 뚫리고 하락한 시점에서 숏 포지션에 베팅한 수가 많을 수가 있고, 상승을 점치고 롱 포지션에 진입했거나 롱에 물타기를 위해 추가 매수를 한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어찌 되었든 아직은 저 포지션들을 청산시키기 위해 위로 혹은 아래로 큰 변동성이 나올 수도 있다고 짐작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비트코인 미체결약정이 증가하면 가격 추세에 따라 유동성과 변동성이 증가하며, 어느 수준에 도달하였을 때 이를 청산시키기 위한 상승 또는 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면 될 듯합니다. 아래는 cryptoquant.com에 가면 나오는 미체결약정과 변동성의 상관관계 플롯입니다. R square값이 0.36이라 사실 linear correlation에서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참고는 할 수 있겠네요.

- 미체결약정과 변동성의 관계, 출처:cryptoquant.com -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과거의 패턴이 앞으로 재현이 될 거라는 전제가 있습니다. 이 글에는 개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나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매매의 근거로 삼지 말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