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 고래 지갑의 이동 알림을 받는 방법

by JCSPIRIT 2022. 1. 8.
반응형

비트코인 고래란 (Whale)

가상화폐, 특히 비트코인 관련된 기사나 자료들을 보면 고래라는 표현이 심심치 않게 등장을 하지요. 고래는 지구 상에서 가장 큰 생물인데요, 특히 흰긴수염고래는 역사적으로 공룡보다도 큰, 가장 큰 동물입니다. 여기에 빗대에서 아주 많은 양의 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이나 기관에게 고래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지갑에 10,000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고래라고 한다고 하는군요.

비트코인 고래 이미지
- 고래란 단일 지갑에 아주 많은 양의 비트코인 또는 가상화폐를 보유한 주체를 이야기한다. -

 

비트코인 고래 지갑 현황과 순위 확인 방법

위에서 고래란 한 지갑에 많은 양의 비트코인 또는 가상화폐를 보유한 주체라고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당연히 고래의 움직임을 살펴보는 것이 투자 지표로 활용이 될 수가 있겠죠. 예를 들어 고래의 움직임 중에 개인 지갑에서 거래소의 지갑으로 많은 수량의 비트코인이 이동하였다면, 이는 매도를 위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어, 이때 큰 장대음봉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점 매수의 기회를 포착할 수도 있겠죠.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는 모든 이동이 체인 상에 기록이 된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거래 패턴을 추적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고래들의 움직임을 말이죠. 그리고, 이를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바로 bitinfocharts.com입니다.

 

아래는 비트코인 지갑 현황인데요, 살펴보면 흥미로운 지점은 1,000 - 10,000개의 비트코인을 가진 지갑의 비중은 0.01%인데, 이 지갑이 가진 비트코인의 비중은 무려 27.39%입니다. 당연히 고래들의 이동이 시세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겠죠.

비트코인 지갑 현황
- 비트코인 지갑 현황, bitinfocharts.com -

사이트의 아래를 보면 Top 100 Richest Bitcoin Addresses라고 비트코인 고래들의 지갑 순위가 나옵니다. 보면 거래소 지갑도 있고, 개인 지갑들도 보이죠. 여기서 입출금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고래 지갑 순위
- 비트코인 고래 지갑 순위, bitinfocharts.com -

참고로 콜드 월렛(cold wallet)은 온라인 상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다시 말해 오프라인 상태의 개인 지갑이고, 핫 월렛(hot wallet)은 온라인 상에 있는 거래소 지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시 말해 현재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한 지갑입니다.

 

비트코인 고래들의 이동 알림 받는 방법

위의 내용들로 미루어볼 때 비트코인 고래들의 이동을 알림을 받으면 투자에 참고할만한 지표로 사용이 가능하겠죠. 그리고, 이런 고래들의 거래 내용, 이동 내역들을 전송을 바탕으로 추적하여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텔레그램 알림 받기 (Whale alert)

가상화폐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텔레그램을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텔레그램에 Whale alert입니다. 채널에 입장만 하면 간단하게 포착된 내용을 알림으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고래지갑 이동 텔레그램 알림
- Telegram에 있는 Whale alert -

메시지에 있는 내용 중 unknown wallet은 개인 지갑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리고 메시지에 사이렌 개수가 많을수록 전송 수량이 많으므로 위험 신호로 생각할 수 있고요, 소각, 생성도 사이렌 외에 불꽃, 지폐의 모양으로 알림을 줍니다.

 

2. 고래 지갑 이동을 알려주는 웹사이트

고래 지갑의 전송을 추적하고 포착해서 알려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hale-alert.io/

 

Whale Alert | Home

Live Tracking Tracking, processing and indexing of millions of transactions every day, accessible through our API.

whale-alert.io

실시간으로 여러 가상화폐들의 이동을 기록을 해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사실 이걸 쳐다보고 있을 이유는 없기 때문에, 활용도는 매우 낮을 것 같습니다.

whale-alert.io 사이트
- Whale Alert 사이트 -


아직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제 알아가는 중이기 때문에 괜한 소리일 수 있습니다만, 사실 이런 고래들의 움직임 같은 것에 매몰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같은 개인 투자자들이야, 이런 고래들의 움직임에 크게 영향을 받기보다는 미래의 가치를 스스로 평가하고 판단한 다음에 적정 가격에서 매집을 시작하고 목표가가 되었을 때 분할로 매도하는 것이 승률을 높이는 방법이니까요. 개인투자자들의 최대 무기는 시간이므로, 이 내용은 참고로만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