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 퓨엘 멀티플과 MPI 지표 (Puell Multiple and Miner Position Index)

by JCSPIRIT 2022. 1. 8.
반응형

최근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낮게 유지가 되더니, 가격 역시 연일 하락세입니다. 아직은 관망을 하는 편이 맞을 수도 있겠고, 분할 매수를 시작할 수도 있겠죠. 어느 것이든 개인의 판단일 터, 하지만 이런 추세 속에서 여러 지표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과거에는 어떻게 움직였는지 보면서 조금씩 결정을 위한 근거들을 수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으로 채굴자들의 수익과 관련된 지표를 빼놓을 수는 없겠죠.

 

채굴 보상과 관련된 지표

퓨엘 멀티플 지표 (Puell Multiple)

이 지표는 David Puell이라는 사람이 제안하여서 이런 명칭이 붙었습니다. 퓨엘 멀티플 (퓨엘 배수) 지표는 일일 발행 가격을 최근 1년의 평균 가격으로 나눈 값입니다. 발행이라는 말에서 알 수가 있듯이 이 지표는 채굴 수익의 관점, 신규로 생성되어 채굴되는 비트코인의 채산성 관련 관점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issuance = mining)

Puell Multiple 산출식
- Puell Multile 산출식 -

365일 이동 평균 대비해서 일일 발행되는 가격이 높은지, 낮은지에 따라서 채굴자의 수익성이 과거 대비하여 현재 고평가 구간인지, 저평가 구간인지 짐작이 가능하겠죠.

퓨엘 멀티플 지표의 활용

아래는 퓨엘 멀티플의 차트입니다. 보다시피 채굴 보상의 시장 사이클을 대략적으로 알 수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4 이상이면 매도 신호, 0.5 이하면 매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레드와 그린) 물론, 일반적인 이야기일 뿐이라는 점은 유념해야겠죠. 구간을 좁혀서 생각을 한다던가 다른 지표들과 결합을 하여 고려하여야 합니다.

Puell Multiple 차트
- Puell Multiple 차트, 출처: lookintobitcoin.com -

퓨엘 멀티플 수치가 의미하는 바대로 생각을 한다면, 이 수치가 높다면 채굴하여 매도를 하면 수익을 보는 것이고, 낮을 때 매수를 한다면 시세 상승으로 수익을 보게 됩니다. 수치가 낮을 때 채굴자들 역시 매도를 하지 않겠지요. 차트 상으로 보았을 때 대략적으로 0.5 부근에서 매수하고 2.5 - 3 근방에서 매도를 시작하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MPI (Miner Position Index)

그리고, 이 퓨엘 멀티플과 관련하여 MPI(Miner Position Index)라는 지표도 있습니다. 이 역시 채굴 보상 관련한 지표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산출식도 아래와 같이 퓨엘 멀티플과 흡사합니다. 채굴되어 유출되는 가치가 최근 365일 이동 평균 대비해서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냅니다.

MPI 산출식
- MPI 산출식, 출처: crytoquant.com -

의미 역시 퓨엘 멀티플과 거의 흡사하죠. 기본적으로 채굴자들로부터 유출되는 수량은 거래소로 전송되어 차익 실현을 위해 매도를 한다는 전제 하에 해석을 해야 하는데, 높은 구간에서는 채굴자들이 매도하여 수익을 낼 수 있고, 반대로 낮은 구간은 채굴자들이 유출을 하지 않고 있으므로 매수 신호로 받아들일 수가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법칙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군요.

MPI 지표 활용 방법
- MPI를 지표로 활용, cryptoquant.com -

cryptoquant.com에 보면 이 지표를 이용해서 볼린저 밴드를 이탈하는 고점 피크가 나타나면 매도 신호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일 년 이상 지난 것이지만 사례를 보자면 아래와 같은 SNS 게시글도 찾을 수 있습니다. MPI가 고점으로, 채굴자들이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군요.

- MPI 고점, BTC 하방 압력 예측 -

참고로, 관련하여 Miner net flow를 통해서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점 신호에서 비교적 괜찮은 지표로 작용을 하는 것 같은데, Miner outflow(spending)가 특히 그런 것 같습니다.

Miner Net Flows 차트
- Miner Net Flows, 출처: checkonchain.com -


과거의 데이터들로 보았을 때 푸엘 멀티플 수치가 0.5 이하를 기록하면 이후에 반등세가 항상 나왔는데, 이후에 어떻게 될지 지켜보면서 투자에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과거의 데이터와 트렌드가 미래에도 재현된다는 전제 하에 예측을 하는 것이므로, 100% 신뢰를 하면 안 됩니다. 이 글을 매매 근거로 활용하지 않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