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비트코인 롱 숏 비율 확인하는 방법

by JCSPIRIT 2022. 1. 7.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선물의 미체결약정이 어느 수준까지 증가하면 현물 가격에 큰 변동성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한 바 있습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오픈된 숏 포지션이나 롱 포지션들을 청산시키기 위한 상승 또는 하락을 만든다고 추정을 하는데, 그렇다면 롱과 숏의 비율이 어떻게 되어 있을지 확인할 수 있다면 참고할 수가 있겠죠. (어디까지나 추정입니다.)

2022.01.06 -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 비트코인 미체결약정 지표

 

비트코인 미체결약정 지표

미체결약정이란 미체결약정은 영문으로 OI, Open Interest로 롱과 숏 포지션을 모두 포함한 오픈된 포지션의 전체 수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미체결약정의 트렌드를 보면 비트코인 시세 예

jcspirit.tistory.com

 

비트코인 롱/숏 비율 확인 방법

Coinglass라는 사이트에 가면 BTC 롱과 숏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URL로 가시면 확인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home 화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coinglass.com/ko/LongShortRatio)

롱 숏 비율 확인 사이트
- 롱 숏 비율 확인, 출처: coinglass.com -

 

현재 롱/숏 비율이 1.62%로 롱이 61.77%, 숏이 38.23%로 나오네요. 롱이 우세한 시장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저점이라 판단하고 롱이 증가한 것 같군요. 하지만, 5분 간격으로 보면 빠르게 수치가 변화하기 때문에 조금 긴 텀으로 봐야 합니다. 우측 상단에 보면 기간을 조정할 수 있고, BTC 외에도 이더리움이나 솔라나 등의 롱, 숏 비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BTC 롱/숏 비율
- BTC 롱/숏 비율, 출처: coinglass.com -

아래와 같이 바이낸스, FTX, 후오비 등 거래소별로 롱, 숏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글을 작성하는 동안 숏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네요. 단기 숏 청산을 위한 변동성이 나올지 조심해야겠죠.

- 거래소별 롱, 숏 비율 확인, 출처: coinglass.com -


롱, 숏 비율은 미체결약정과 함께 확인하면 나름 괜찮은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 한쪽으로 크게 매력적인 비율까지 쏠리는 경우가 흔하게 보이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만약 한쪽으로 크게 쏠린다면 롱이든 숏이든 이를 청산시키기 위한 큰 흐름이 나올 수도 있으니 이를 투자에 참고하고 활용하면 좋겠죠.

 

※ 이 글은 개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나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근거로 삼으면 안 됩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판단과 결정을 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