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원 창업기

당근 광고 후기

by JCSPIRIT 2023. 11. 17.
반응형

당근 광고 실행

학원을 창업하고 운영을 시작한 지 6개월 여가 된 현시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커리큘럼이나 시스템이 경쟁력이 있고 다른 학원과 차별화된 부분 역시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학원이 소재한 지역 인근에서 오는 학생은 그다지 없고 대부분 조금 거리가 있는 곳에서 원생들이 찾아와 상담을 하고 등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학군지가 아니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만, 멀리서 오는 원생들은 나름 학부모님들 사이에 입소문과 심화 과정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지역 내 유일한 학원이라 그런 것이라 생각이 들고 가깝지도 않은 학원에 믿고 보내주시는 학부모님들께는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리고, 원래는 예전에 아내가 교습소를 운영할 때와 같이 홍보를 하지 않는 것이 방침이었습니다만, 학원 주변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조금 유입시킬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던 중 당근 광고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학원 주변 지역에 홍보 목적이라면 굉장히 적합한 수단이긴 하죠. 당근이 20-40대 여성이 주 사용자층이라는 기사를 본 적도 있고요. 그리고, 단 한 명의 학생만 있어도 최선을 다해 학습을 지도 및 관리하고, 홍보에 사용할 금액을 원생에게 재투자한다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지만, 당근 광고는 인근 지역만을 타겟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때마침 아래와 같이 광고비 5만원을 한 달 이내에 사용하면 5만원을 추가로 캐시백해주는 이벤트가 있어서 5만원으로 10만원의 광고를 집행할 수가 있습니다. 당근 광고를 고려하고 있는 분은 아래 이벤트 내용도 한번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바로 당근 웹페이지의 해당 이벤트로 연결되게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당근 광고에서 30일 이내 광고 캐시 5만원을 사용하면 5만원을 충전해주는 이벤트 진행 중
당근 광고에서 30일 이내 광고 캐시 5만원을 사용하면 5만원을 충전해주는 이벤트 진행 중

 

당근 광고 후기

광고를 만들고 집행하는 것은 직관적으로 파악해서 누구나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별도 설명은 필요가 없을 듯하고요, 한 가지 좋은 점은 광고를 노출할 지역 외에도 성별과 연령대까지 한정할 수가 있는데요, 학원이라는 업종 특성상 여성만, 그리고 30대부터 50대 이상까지로 설정을 하였습니다. 검색 광고는 하지 않고, 홈 피드 광고만 하였고요. 광고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지역은 학원 인근의 두 개 동만 설정하였습니다.

당근 광고 상세 데이터
당근 광고 결과, 대략 7만 4천원 정도 집행하고 일단 중지시켰다.

 

위에서 노출은 말 그대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인데, 도달은 총 몇 명에게 노출되었느냐로 이해를 하면 됩니다. 광고를 현재 74000원 정도 집행한 이후에 중지시켰는데, 그 이유는 노출 횟수 대비 도달 수가 70-80% 수준 이상을 유지하다가 어느 시점부터 급격히 떨어지는 것이 보이더군요. 이 수치 상으로 판단해 보면, 광고를 볼 사람들은 거의 다 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신학기를 앞둔 내년 1월경에 남은 잔액으로 광고를 집행해 보기로 하고 중지시켰습니다. 크지 않은 금액이지만, 굳이 효과가 없는 시점이 되었는데 계속 광고를 게재할 필요는 없죠. 클릭당 비용은 처음에는 430원 정도의 단가가 형성되어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353원까지 내려갔습니다. 평균 단가가 430원에서 353원까지 하락하였다면, 최근 클릭 단가는 굉장히 낮다는 뜻이 되겠죠. 제 생각에는 여러 번 동일한 사람에게 노출이 되고, 동일한 사람이 클릭하였을 때는 클릭 당 단가가 낮게 형성되도록 해놓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추정이긴 하지만, 그렇다면 은근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클릭률은 대략 1.37%이고 나름 준수한 클릭률이지 않을까 생각은 듭니다만 지역별로, 업종별로 평균이 얼마나 될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주변에 조금 알려지지 않았을까 생각은 해봅니다. 이제 광고 캐시가 조금 남아있는데, 내년에 방학 시즌과 신학기를 앞두고 다시 한번 집행해 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금액을 충전할지는 미지수이고, 실제로 당근 광고를 보고 상담 문의가 올지 지켜보아야겠네요.


금액 상으로 큰 부담이 되지 않고, 저는 6천원으로 설정을 했었습니다만, 일일 한도 금액 역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업종이건 한번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5만원을 사용하면 5만원을 충전해 주는 이벤트도 있으니까요.

 

※ 참고로 저는 당근과 관련이 없는 사람이며, 정보 공유 차원에서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