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 운용 결과_약 3개월 경과

by JCSPIRIT 2020. 4. 10.
반응형

연금저축보험으로부터 증권사로 이전하여 운용한지 약 3개월이 경과되었고, 그 운용 결과를 포스팅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을 연금펀드로 전환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2020/01/14 - [소비와 투자] - 연금저축보험을 연금펀드로 전환 (보험사에서 증권사로 연금저축 이전)

연금저축보험을 연금펀드로 전환 (보험사에서 증권사로 연금저축 이전)

2019년 11월 30일을 끝으로 직장 생활을 정리하면서, 가지고 있는 자산들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점검을 하던 중 연금저축보험에 대해서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냥 연말정산 시에 혜택이 있다더라 하는 정도만..

jcspirit.tistory.com

 

지난 달에는 저점이라 생각해서 채권을 제외한 두 펀드에 네 차례에 걸쳐서 추가 매수를 하였고, 이번 달에는 4월 2일에 세 펀드 모두 30:30:40의 비율로 한 차례의 추가 매수를 하였습니다. 코로나 국면에서 엄청난 양적 완화가 지속되면서 지난 달 대비해서 다소 수익률이 회복되었습니다. 현재의 총 수익률은 -5.94% 입니다.

 

 

- 약 3개월의 운용 결과, 총 투자 수익률이 -5.94%를 기록하였다. -

 

지난 달에 엄청난 주가 하락과 변동성이 있었는데, 이번 달에는 미국 증시가 큰 폭의 상승을 보이면서 유리글로벌거래소의 펀드 수익률이 -12.00% 에서 -4.22%까지 큰 폭으로 만회가 된 모습입니다. 가장 큰 비중으로 납입하고 있는 펀드가 약간의 상승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지난 달 대비하여 3.2%가 추가로 투자되어 현재 연금저축보험에서 증권사로 이전된 총 금액의 46%가 투자되었고, 아직 54%의 예수금이 남아 있습니다.

 

사실 기계적으로 일정한 날짜에 일정한 비율로 매수하는 것이 그 취지에 맞겠으나, 아무래도 시장 상황을 매일 보면서 매매를 가끔식 하고 있는 상태다 보니 저점이 왔다고 생각될 때 추가매수를 하게 되네요. 성향 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난 달에 KODEX200 ETF에 단기 투자를 하여 약간의 수익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연금펀드의 취지와 맞지 않는 것 같아 내용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실물 경제의 위기가 조금씩 나타나면 한 번의 추가 하락이 있은 후에 상승이 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어, 상황을 보아서 펀드의 추가 매수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추가 매수의 투자 비중은 가급적이면 30:30:40의 비율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 개인적인 견해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과 판단은 각자에게 있습니다.)

 

긴 호흡으로 장기 투자를 할 예정이므로, 그다지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