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베이시스, 그리고 콘탱고와 백워데이션

by JCSPIRIT 2020. 10. 30.
반응형

베이시스 (BASIS)

선물 투자 시에 참고할 것으로 베이시스(Basis)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베이시스는 선물이 현물 시장을 선행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그러다 보니 선물과 현물 간에는 시세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베이시스는 이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를 말합니다. 선물을 다루는 시장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으로는 코스피200이 있죠. 아래 보면 선물 항목의 시장BASIS가 -0.82라고 나와 있는데, 현재 선물 가격이 KOSPI200 지수보다 0.82가 낮다는 뜻입니다.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차이가 베이시스
- 선물과 KOSPI200 지수의 시세 차이가 BASIS -

 

참고로, 선물이라는 것은 만기가 있고, 만기일에는 현물인 기초자산의 가격으로 청산이 되므로 베이시스는 결국 만기가 되면 0이 됩니다.

 

베이시스는 만기일이 되면 0이 된다.
- 베이시스는 만기일이 되면 0이 된다. 이미지 출처: 팍스넷 -

 

콘탱고(Contango)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일반적으로는 선물이 현물보다 높은 가격을 가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선물이라는 것이 미래의 가치가 어느 정도 반영이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베이시스가 플러스가 되겠죠. 그리고, 이런 경우를 콘탱고(Contango, 정상시장)라고 합니다. 그리고 반대의 경우, 다시 말해서 베이시스가 마이너의 값을 가지면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역조시장)이라고 하고요. 네이버 지식백과를 한 번 보겠습니다.

선물가격과 선물의 대상자산(현물)과의 가격을 비교하여 상대적인 가격상태를 설명하는 용어이다. 선물가격과 대상자산의 가격을 비교하여 선물가격이 대상자산 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콘탱고라 하고, 반대로 대상자산 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백워데이션이라 한다. 이론적으로 선물은 현물가격에 보유비용 등이 가산되므로 콘탱고 상태인 것이 통상적이나, 투자자들이 향후 시장이 악화될 것으로 생각하여 선물을 대량 매도하는 경우에는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아지는 백워데이션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금융감독용어사전
반응형

 

매수차익매매와 매도차익매매

자, 그러면 이 베이시스가 증권 시장에서 어떤 효과를 가지게 될까요. 바로 기관투자자의 프로그램 매매와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라는 것이 기관투자자가 베이시스를 바탕으로 설정한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으로 매매를 하게 되는 것인데, 아무래도 기관투자자가 매매를 하는 것이니 금액이나 수량이 많아서 시장에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죠.

 

위에 썼듯이 콘탱고는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시장입니다. 선물은 고평가, 현물은 저평가된 것인데, 그러면 당연히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하게 됩니다. 매수차익매매라고 합니다. 백워데이션이면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시장이므로, 선물은 저평가, 현물은 고평가 된 것이므로 선물을 매수하면서 현물을 매도하게 됩니다. 이것은 매도차익매매라고 합니다. 이렇게 베이시스를 바탕으로 설정된 기준에 도달하면 프로그램에 의해 선물과 현물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매매하고 수익을 얻습니다. 이것을 차익매매(arbitrage)라고 합니다.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
-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 이미지 출처: 매일경제 -

 


우리가 흔히 접하는 주가지수 선물에서 보통의 경우에 선물이 현물보다 가격이 높은 것이 정상이고, 프로그램 매매에 대한 기본 개념 정도를 알고 콘탱고냐, 백워데이션이냐에 따라 매매 전략이 달라진 다는 것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