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증권사 예탁금 이용료

by JCSPIRIT 2021. 1. 15.
반응형

ETF 분배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하기 위해 계좌의 거래 내역을 살펴보다가 잘 모르는 금액들이 정기적으로 입금이 된 것들을 확인하였습니다. 내역을 보니 분기당 1회씩이더군요. 대체 이게 무슨 금액인지 도저히 알 길이 없어서 확인해 보았는데, 계좌의 예수금에 대한 이자 성격이었습니다. 그것이 예탁금 이용료라는 이름으로 입금이 되더군요.

 

- 예탁금 이용료, 분기별로 입금이 되었다. -

 

금융투자사들은 예수금을 증권금융에 예치하는데,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률에서 일종의 수수료를 제하고 난 다음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한지 십수년이 넘도록이걸 모르고 있었다니... 저는 KB 증권을 사용하고 있는데, 100만 원 이하의 경우 0.05%이고, 100만 원 이상이면 금액이 얼마가 되든 0.1%이네요. 아주 작은 금액이지만 3, 6, 9, 12월의 말일에 지급이 되므로 연이율로 아주 나쁘지는(?) 않습니다. (말일이 휴일이면 다음 거래일에 입금)

 

- KB 증권의 예탁금 이용료율, 금융투자협회에서 검색 -

 

금융투자협회의 전자공시서비스에 접근해보면 전체 회사들의 예탁금 이용료율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확인해 보면 증권사 중에 분기별로 0.2 - 0.3%를 지급해 주는 곳도 있네요. 이것 역시 증권사 계좌 선택 시에 고려사항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는 아래 링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증권사의 예탁금 이용료율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메인 (kofia.or.kr)

 

금융투자협회

 

dis.kofia.or.kr

증권사에서 신용거래융자에 대한 이자율이 최소 5%는 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도 꽤 큰 마진이 발생하네요. 빌려줄 때 받는 이자율에 비해서 예탁금 이용료가 턱없이 낮다는 생각이 들긴 하고요. 어떻든 간에 금융 지식을 조금씩이나마 쌓아가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즈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