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미국달러선물 ETF 매수 이유

by JCSPIRIT 2021. 1. 15.
반응형

2020년 3월 증시의 엄청난 하락이 있었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미래의 가치를 전망하여 매겨지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이라는 것은 글로벌 경기의 예측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사건이었고, 증시가 이에 반응하였던 것입니다. 코스피 역시 1400선까지 하락하였었죠. 물론 두 번 다시 볼 수 없을지 모르는 유례없는 막대하고도 엄청난 유동성으로 다시 가파르게 상승하였지만요.

- 2020년 3월 정말 엄청난 하락을 경험하였다. 이미지는 S&P500 지수 -

저 당시에 대표적인 안전자산이었던 금값은 어떻게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금의 가격 역시 저 시기에 꽤나 낙폭이 가파른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저 위험한 시기에 최고의 안전자산인 금 역시 사람들이 매도를 하였습니다.

- 2020년 3월, 금 시세 역시 가파른 하락을 보여주었다. 이미지 출처: investing.com -

자, 그러면 가장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까지 팔아치우면서까지 저 시기에 사람들이 매수한 자산은 무엇일까요. 바로 미국 달러입니다. 아래 미국 달러 인덱스를 보시면 상승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3월 19일에 103을 넘어섰습니다. 참고로, 미국 달러 지수(U.S. Dollar index)는 세계의 6개국 통화 대비해서 미국 달러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6개국 통화는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 미국 달러 지수, 이미지 출처: investing.com -

저 시기에 환율 역시 큰 폭으로 상승을 합니다. 저 당시 약 1,150원에 미국 달러를 매입하였다가 1,270원에 매도하였다면 대략적으로 10%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3월 20일 1,296원 기록)

- USD/KRW 환율, 3월에 큰 상승이 있었다. 이미지 출처: investing.com -

세계 경제가 커다란 리스크에 직면하였을 때,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대부분의 자산들, 심지어 금까지 매도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매수한 것이 미국달러입니다.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와 재정 적자는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달러의 위상은 정말이지 공고하죠. 이렇게 찍어내고 공급하는데도 인플레이션마저 없습니다. 미국 달러를 대체할만한 통화는 아직도 없고, 앞으로도 당분간 없을 것 같습니다.


어제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주식을 더 이상 매수하지 않고 당분간 관망할 예정입니다. 적당한 시기라고 생각될 때 다시 매수를 시작하여야죠. 일단 올해는 미국달러선물 ETF를 조금씩 매수해서 수량을 늘려 가볼까 생각합니다. 위에 적힌 글들이 나름의 매수 이유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시장에 대한 판단은 각자가 하고 책임도 투자자 각자의 것이니까요. 목표는 2022년 중반까지 은행 예금 이상의 수익입니다.

2021/01/14 - [소비와 투자] -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달러선물 ETF)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달러선물 ETF)

얼마 전에 제 주거래은행에 만기된 예금을 재예치하러 갔었는데 연 이율이 0.95% 더군요. 이것이 우대까지 받은 금리입니다. 정말로 낮은 금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다 보니 저축은행 같은 곳

jcspir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