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가상화폐

빗썸에서 업비트로 이동 방법

by JCSPIRIT 2021. 10. 19.
반응형

최근 가상화폐 (혹은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했는데, 아주 예전에 투자(?)를 위해 매수하여 빗썸에 일부 보유하고 있던 디지털 자산이 있어, 이를 업비트로 이동시키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그 이유는 별다른 것은 없는데, 보다 안전한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현재로서는 빗썸은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가 수리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빗썸, 가상자산사업자 승인 지연 중
- 빗썸의 FIU 가상자산사업자 승인이 아직 되지 않았다. 출처: 뉴스핌 -

 

비단, 이러한 이유뿐만이 아니더라도 아무래도 계좌를 단일화시키는 것이 매매에 유리하기도 해서 빗썸에 남아있는 소량의 자산을 업비트로 이동시켰는데, 그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빗썸에서 업비트로 이동하는 방법

우선 빗썸이 업비트보다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가상화폐의 종류가 더 많은데, 이동하기 위해서는 두 거래소 모두에 상장되어 있는 가상화폐여야 합니다.

 

1. 우선 업비트 앱을 실행시키고, 앱의 하단 메뉴에서 입출금을 터치합니다.

업비트 앱하단 입출금 터치
- 앱 하단에서 입출금 터치 -

 

2. 그런 다음, 이동시킬 가상화폐를 선택합니다. 저는 비트코인을 이동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입금하기를 누릅니다.

업비트 입출금 메뉴에서 이동시킬 가상화폐를 선택하고 입금하기를 터치
- 입출금 메뉴에서 이동시킬 가상화폐를 선택하고 입금하기를 터치 -

 

3.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사를 합니다.

입금할 주소 복사
- 주소 복사 -

 

4. 이제 입금할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빗썸 앱을 실행시킵니다. 업비트와 마찬가지로 앱의 하단에 입출금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를 터치합니다.

빗썸 앱 실행 후 하단 메뉴에서 입출금 터치
- 빗썸 앱 실행 후 하단 메뉴에서 입출금 터치 -

 

5. 이제 이동시킬 가상화폐를 선택합니다. 저는 비트코인을 이동시킬 예정이니 비트코인을 선택해야겠죠. 그런 다음, 출금하기를 누릅니다.

입출금 메뉴에서 비트코인 선택 후 출금하기
- 입출금 메뉴에서 비트코인 선택 후 출금하기 -

 

6. 아까 업비트에서 복사한 주소를 출금주소에 붙여 넣기를 합니다. 실수 방지를 위해 업비트에서 복사한 주소가 정확한지 업비트 앱으로 돌아가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그런 다음 출금할 수량을 입력하고, ARS 인증을 한 다음, 출금을 하면 모든 과정이 종료됩니다.

출금 주소, 보낼 수량 입력 후 ARS 인증 후 출금 완료
- 출금 주소, 보낼 수량 입력 후 ARS 인증 후 출금 완료 -

 

7. 업비트로 가서 입금된 가상화폐를 확인합니다. 참고로, 모든 가상화폐의 이동 방법은 동일합니다. 이동하는 양쪽 거래소에 모두 상장되어 거래되는 가상화폐라면 말이죠.

 

거래소 간 이동 시 참고 사항

1. 이동시 출금 수수료가 있습니다. 참고로 가상화폐별로 수수료가 다릅니다. 빗썸 웹페이지로 가면 가상화폐별로 출금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출금 수수료 금액이 크다면 매도 후 원화로 이동하는 것도 경우에 따라 고려하면 됩니다. 그리고, 빗썸과 업비트 사이에 시세 차이가 있다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 역시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가상화폐별로 출금 수수료가 상이하다.
- 가상화폐별로 출금 수수료가 상이하다. -

 

2. 가상화폐별로 최소 출금 수량이 있습니다. 참고로 비트코인의 경우 0.002 BTC, 이더리움은 0.01 ETH, 리플은 21 XRP입니다.

 

3. 가상화폐 종류에 따라서 주소 외에 별도 메모가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메디블록이 그러한데, 메모 입력이 필요한 경우에 이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가상화폐들의 차트나 시세를 가끔 보고 있는데, 주식과 달리 내재가치가 무엇인지 이해를 못 하니 매매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냥 기술적인 매매를 한다면 어찌하겠는데, 그렇다면 이게 정말 투자가 맞는 건지 저 역시도 헷갈립니다만. 그리고, 이곳에도 유가증권처럼 세력(?)이 존재하더군요. 모든 개인투자자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