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기준환율과 재정환율에 대한 이해

by JCSPIRIT 2023. 6. 5.
반응형

매매기준율과 재정된 매매기준율

환율은 외국환거래규정에 따라 산정이 되는데요, 여기서 보면 매매기준율과 재정된 매매기준율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아래는 외국환거래규정의 제1-2조에 있는 용어의 정의입니다.

- 외국환 거래규정 : 매매기준율과 재정된 매매기준율 (출처: 법제처) -
- 매매기준율과 재정된 매매기준율, 출처: 법제처 -

옮겨 적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매매기준율 : 최근 거래일의 외국환중개회사를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진 미화와 위안화 각각의 현물환매매 중 익익 영업일 결제거래에서 형성되는 율과 그 거래량을 가중평균하여 산출되는 시장평균환율
  • 재정된 매매기준율 : 최근 주요 국제금융시장에서 형성된 미화와 위안화 이외의 통화와 미화와의 매매중간율을 미화 매매기준율로 재정한 율

여기서 매매기준율은 기준환율, 재정된 매매기준율은 재정환율로 이해하면 됩니다.

 

기준환율과 재정환율

1. 기준 환율

위의 매매기준율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 달러와 위안화에 대한 환율입니다. 특히 달러와의 환율이 우리나라에서는 기준환율로 사용이 되는데요, 이것이 다른 외국 통화와의 환율 결정에 기준이 됩니다. 원/엔, 원/유로 등의 외환시장이 없기 때문에 달러를 기준으로 환전을 하는 것입니다. 산출방법은 위에 명기된 대로 외국환중개회사에서 거래된 달러와 위안화의 익익 결제거래, 즉 다음다음날에 결제 시에 형성되는 비율과 거래량을 가중평균하여 산정됩니다.

 

2. 재정환율

조금 쉽게 이야기하자면, 동남아 국가에 여행을 갈 때 미국달러화로 환전을 해간 다음, 현지에서 미국달러화를 해당 국가 통화로 환전해 본 경험들이 많을 것입니다. 재정환율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을 하면 되는데요, 미국 달러와 위안화 이외의 통화에 적용되는 환율로 위에서 설명한 기준환율을 적용하여 원화와 다른 통화와의 환율을 결정합니다. 이유는 위에 설명하였던 대로 원/엔, 원/유로 등 기축통화임에도 외환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통화뿐만 아니라 거래가 거의 없는 기타 통화와의 환율이 필요한데, 대부분이 미국 달러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재정환율에서, 재정은 한자로 定인데, 논리에 맞게 정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3. 기준환율과 재정환율 확인 방법

기준환율과 재정환율은 아래 링크의 서울외국환중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일 미국 달러와 위안화에 대한 기준환율, 55개 통화에 대한 재정환율을 고시하고 있습니다.

http://www.smbs.biz/ExRate/TodayExRate.jsp

 

서울외국환중개(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smbs.biz

- 서울외국환중개에서 기준환율과 재정환율 조회 가능 -
- 서울외국환중개에서 기준환율과 재정환율 조회 가능 -
매매기준율과 재정된 매매기준율을 고시하고 있다.
- 매매기준율과 재정된 매매기준율을 고시하고 있다. -


경제 기사를 보거나, 수출입 또는 세법 관련하여 환율 관련된 내용을 보다 보면 기준환율과 매매환율이라는 용어가 간혹 등장하는데, 기준환율은 매매기준율, 재정환율은 재정된 매매기준율이라는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한다면 투자에도, 실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