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TGA 계좌 잔고와 주가의 상관관계

by JCSPIRIT 2023. 6. 4.
반응형

주식에 투자하고 있거나 경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들 알겠지만, 미국 부채한도 합의안이 하원에서 가결되었고, 상원도 통과되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이 서명까지 하였네요. 그러면 우리 같은 개미투자자가 생각해 보아야 할 지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주식 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을 지겠지요.

 

TGA 계좌란

TGA 계좌는 미국의 재무부 일반계정인데, Treasury General Acconut가 풀네임입니다. 미국 연방정부 재무부가 연준(뉴욕 연방준비은행, FED)에 개설한 계좌입니다. 미재무부의 현금잔고라고 이해하면 되겠지요. 아래와 같이 차트로도 잔고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GA 계좌 잔고 추이, 출처: https://fred.stlouisfed.org/ -
- TGA 계좌 잔고 추이, 출처: https://fred.stlouisfed.org/ -

팬데믹 기간에 국채 발행으로 발생한 현금으로 인해 계좌 잔고가 엄청나게 증가하였다가 풀린 것을 한눈에 쉽게 확인이 가능하죠. 약 4천억 달러 정도에서 무려 1조 8천억 수준까지 잔고가 상승하였습니다. 이후에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잔고가 감소하였고요. 자, 그러면 대충 주가와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 느낌이 오네요.

TGA 잔고와 주가지수

결론부터 말하자면, 부채한도 합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TGA 잔고를 채우기 위해 국채 발행으로 유동성을 흡수하고 주식시장이 단기간 하락할 가능성이 보입니다. 참고로 1조 USD의 단기 국채를 발행하게 되면, 이는 연준에서 25bp의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긴축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죠.

 

과거 주가지수와 한번 같이 살펴볼까요. 나스닥 및 S&P500을 TGA 계좌잔고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https://fred.stlouisfed.org/) 그래프는 해당 웹사이트 방문해 보시면 여러 지표를 조합하고 만질 수 있습니다.

- TGA 계좌잔고 vs Nasdaq -
- TGA 계좌잔고 vs Nasdaq -
- TGA 계좌 잔고와 S&P500 -
- TGA 계좌 잔고와 S&P500 -

개인 판단이겠으나, TGA 계좌 잔고가 상승 시 주가가 하락, 계좌 잔고가 하락 시 주가가 상승하는 관계가 보입니다. TGA 잔고 증가 시 달러의 강세 역시 예측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요. 무엇이든 단언할 수는 없으나, 주식 투자, 특히 지수 투자를 하다 보면 여러 변수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보아야 하므로 이 역시 참고 지표로 사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를 판단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포스팅은 매수나 매도 권유가 아닙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는 경우,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