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

상장사 IR 자료 보는 방법

by JCSPIRIT 2022. 8. 4.
반응형

어떤 종목을 매수할 때 이슈나 테마를 빠르게 짐작 또는 포착해서 매수하고 단기 시세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부분이 중장기로 전망이 좋거나, 현재의 실적이나 펀더멘탈 대비하여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 해당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에 해당 기업의 IR 자료를 보는 것이 필요한데요, (Investor Relations) 대부분의 기업들은 해당 웹페이지에 IR 자료를 올려둡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관련 IR 자료, 사업보고서 등에 대해서 궁금하면 아래와 같이 손쉽게 삼성 웹페이지에서 찾을 수가 있죠.

삼성전자 IR은 검색만으로 쉽게 접근 가능
- 삼성전자 사업보고서, IR 발표자료 등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

그런데, 의외로 이런 자료를 해당 기업의 웹페이지에 올려놓지 않는 곳들도 꽤 많습니다. 심지어 IR 카테고리가 있는데 아무것도 업로드되어 있지 않고 비어있는 경우도 더러 있고요. 그렇다면 그 기업들이 분명 IR 행사를 했는데, IR자료는 공시나 이런 곳에서도 확인이 안 된다면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다행히 이런 IR 자료들을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거래소에서 이용하는 한국거래소 전자공시 홈페이지입니다. 아래 URL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https://kind.krx.co.kr/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2)

본 사 :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문현동) TEL : 051-662-2000 사업자등록번호 : 602-81-35420 서 울 : (우) 07329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여의도동) TEL : 1577-0088, 02-3774-9000 / 통신판

kind.krx.co.kr

 

KIND에서 IR자료 확인하는 방법

1. 메인 페이지에서 상장법인 상세정보를 클릭합니다.

- 상장법인 상세정보 클릭 -

2. 우측에 IR일정/IR자료실을 클릭합니다.

- IR일정/IR자료실 클릭 -

3. 그러면 IR일정을 아래 화면과 같이 캘린더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IR 일정이 많군요. 그리고, 우측에서 IR 자료실을 클릭합니다.

- IR자료실 클릭 -

4. 이제 아래와 같이 일정 중에 원하는 기업의 IR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정 중 원하는 기업의 IR 자료 확인 가능 -


기업의 사업보고서나 실적 자료 외에도 기업의 홍보를 위해 만든 IR 자료를 찾아보면 중장기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다트 등의 전자공시를 통해 기업설명회를 개최하였는데, IR 자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그리고 기업에 대해 투자 여부 결정이나 좀 더 상세한 자료를 확인하고 싶을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