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당 창업기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발급 방법

by JCSPIRIT 2020. 2. 12.
반응형

금번 포스팅에서는 추후 영업신고를 위해 건강진단결과서 (과거 보건증) 를 발급받은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휴게음식점 창업을 위해 필요

저는 휴게음식점으로 영업신고를 할 계획이라 필요한 행정 절차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는데, 우선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와 위생교육 이수가 필요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점포의 잔금일 이전에 필요한 일들을 가능한 처리해 둘 예정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위생교육은 온라인으로 가능하여 3월 중에 하기로 계획하고 우선 건강진단결과서부터 발급받기로 하였습니다.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절차

1. 보건소 방문

건강진단결과서를 발급받기 위해 안양시 만안구 보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저는 차를 가지고 갔습니다만, 근방에 명학역이 도보 거리에 있어 지하철을 이용하기에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지역별 보건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저는 안양시 만안구 보건소를 기준으로 작성된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민원신청서 작성

보건소 민원을 접수하는 곳에서 구비된 민원신청서에 개인정보를 기입하고 보건증에 체크한 다음 업종 항목에는 식품에 체크하였습니다.

 

보건소에 비치된 민원신청서 양식
- 안양시 만안구 보건소 민원신청서 양식 -

 

3. 작성된 민원신청서와 신분증 제출 및 검사 발급 비용 납부

창구에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다가 순서가 오면 민원신청서와 신분증을 제출합니다. 그리고 비용으로 3,000원을 결제하였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접수 영수증과 함께 안내를 받게 됩니다.

-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접수 -
-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접수 -

4. 검사 진행

검사 항목으로 방사선(X-ray)과 임상병리가 있는데, 1층 방사선실에서 엑스레이를 촬영합니다. 그리고 2층으로 이동하여 장티푸스 검사를 하게 되는데, 면봉을 받아서 시료를 채취 후에 전달해주면 별도 검진은 없이 검사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요약하면 민원신청서 작성 (1층) → 접수 (1층) → 방사선실 (1층) →검사실(2층) 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는 매우 간단한 검사였고, 소요 시간도 모두 10여분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뒤에 보건소에서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를 발급 받았습니다. 발급 받을 때도 반드시 신분증이 필요하니 이 부분만 유의하면 되겠습니다.

 

발급받은 건강진단결과서,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하다.
- 발급받은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1년 주기로 갱신이 필요합니다. -

 

그리고 저는 근방에 지나갈 일이 있어서 방문하여 발급 받았지만, 다시 보건소를 방문할 필요없이 공공보건포털 (www.g-health.kr) 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