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연금저축계좌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실시간 주가 가져오는 방법

by JCSPIRIT 2021. 6. 19.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데요, 이게 엑셀과 거의 흡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데다가 어떤 기기로도 접근 및 공유가 가능해서 엄청나게 유용합니다. 심지어 개인에게는 무료입니다. 저도 개인적인 데이터들, 연금 계좌 운용이나 체중 변화 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연금계좌 관련된 파일의 경우에 Google Finance 함수가 있어서 정말 막강한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엑셀에서 웹커리를 이용하는 것 대비해서 편의성이 압도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 구글 시트에 있는 연금계좌 정리 파일,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 중 -

GoogleFinance 함수

함수는 아래와 같이 적용하면 됩니다.

=googlefinance(Ticker 또는 종목코드, "속성")

굉장히 간단하죠. 그리고, 좀 더 상세한 데이터를 가져오려면 아래 함수를 적용하면 됩니다.

=googlefinance(Ticker 또는 종목 코드, "속성", 시작일, 종료일, "간격")

그러면 여기서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파일의 일부를 캡처한 것입니다. 여기서 현재 주가라는 열이 있는데, 저 열의 값들은 모두 googlefinance 함수로 값을 불러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 Googlefinance 함수를 이용, 현재주가를 입력하지 않고 불러온다. -

저기서 현재주가에 =googlefinance(A2, "price")라고 입력된 셀에는 A2셀의 종목코드를 가진 종목의 주가가 입력이 됩니다. "price"는 실시간 주가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A열에는 Ticer나 종목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 Googlefinance로 현재 주가 불러오기 -

저기서 다양한 속성을 적용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volume"을 넣으면 거래량이 나옵니다. "high52"를 넣으면 52주 최고가가 나오고요, "share"를 넣으면 발행주식수가 표시됩니다.

 

자, 그러면 googlefinance에 어떤 속성들이 있는지 볼까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됩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거나 서점에서 책을 사지 않아도 정말 많은 정보가 웹상에 널려(?)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3093281?hl=ko 

 

GOOGLEFINANCE - 문서 편집기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 Googlefinance 함수 속성 예 -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투자를 하고 있는데, 특히 주식 투자를 하고 있거나, 증권사의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있다면, 구글스프레드시트에 구글파이낸스 함수를 이용해서 잘 정리해 보면 데이터를 잘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가능하면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여러모로 한눈에 쉽게 파악하기도 좋고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겠지만, 나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