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와 투자/연금저축계좌

금에 투자하는 방법 (Tiger 골드선물(H))

by JCSPIRIT 2021. 7. 6.
반응형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미국 달러와 금, 은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물가의 심상치 않은 상승과 더불어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금 가격이 다시 오름세로 돌아서는 느낌이 듭니다. 아래와 같이 지난번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에 이어서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 및 공유합니다. 참고로 저는 Tiger 골드선물(H)을 최근 연금계좌를 통해서 매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는 최근의 물가 상승으로 인한 금값의 상승을 점치고 있습니다. 근래 금값이 저점이기도 했고요.
2021.01.14 - [소비와 투자] -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달러선물 ETF)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달러선물 ETF)

얼마 전에 제 주거래은행에 만기된 예금을 재예치하러 갔었는데 연 이율이 0.95% 더군요. 이것이 우대까지 받은 금리입니다. 정말로 낮은 금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다 보니 저축은행 같은 곳

jcspirit.tistory.com

- Gold, 2016, Stephen Gaghan, 우리는 금광을 찾지 않아도 금에 투자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다음영화 -

그리고, 금에 투자하는 것은 별도 배당이나 이자가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포트폴리오 분산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을 전제로 해야 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

1. 골드바, 반지, 목걸이 등 금 현물 구매

금에 투자한다고 하면 직관적으로 바로 생각이 나는 것이 금 실물을 보유하는 것이겠죠. 나중에 아이가 크면서 필요한 곳에 사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돌반지를 선물하듯이, 제가 아는 지인도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금목걸이나 골드바를 사서 보유하는 방법을 쓰고 있는데, 사실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실물을 보관해야 한다는 큰 단점이 있는 데다가 부가가치세 10%와 수수료를 고려하여야 하고, 심지어 세공비 역시 그 비중을 무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차익을 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 금 현물을 구매하여 보관하는 방법은 추천하기가 어렵다. -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골드바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사를 보면 작년 대비해서 올해 골드바 판매량이 두배 가량이 되었다고 하니 원자재, 특히 금에 대한 투자 선호도가 높아진 느낌이긴 합니다.

- 작년 대비 골드바 판매량이 두배 가량 되었다. 이미지 출처: 매일경제 -

2. 금 통장 (골드뱅킹) 개설 후 적립

시중 은행에 금통장 또는 골드뱅킹이라는 이름으로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제 주거래 은행인 KB국민은행의 상품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장에 금액을 입금하면 금액에 해당되는 그램의 금으로 환산이 되는 방식인데요, 실물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KB골드투자통장, 이미지출처: KB국민은행 웹페이지 -

하지만, 위에 말했듯이 별도 이자가 없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하고, 매매차익에 대해서 배당소득으로 간주하여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거래 시에 수수료도 있고요. 위에 예로 든 통장의 경우 1%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꽤 높은 수수료입니다.

3. 금 관련주, 또는 금 관련 펀드 매수

금과 관련된 주식이나 금과 관련된 펀드를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금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거나, 금광회사 등으로 비중이 짜인 펀드를 매수하는 방법인데 유념해야 할 부분은 그렇기 때문에 100% 금 자체의 시세와 연동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배당 수익이나 주가 상승을 점친다면 이 역시 방법이 될 수 있겠죠.

4. 금 ETF 매수 (Tiger 골드선물(H))

제가 현재 연금계좌에 비중을 분산하여 실행하고 있는 방법인데, 금과 관련된 ETF를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으로 시세를 확인하면서 거래를 하면 되니 간편하죠. 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은 TIGER 골드선물(H)입니다. 상장된 ETF 중에 KODEX 골드선물(H)도 있는데, 연간 총보수가 0.68%인 반면 TIGER 골드선물(H)은 연간 총보수가 0.39%입니다. 두 종목 모두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지만, 둘 중에 선택한다면 고민의 여지가 없죠. 거래량이나 시총은 좀 차이나지만 보수 차이가 커서 큰 의미를 두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종목 뒤의 (H)는 환헷지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 TIGER 골드선물(H),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 이미지 출처: tigeretf.com -

참고로, 저는 증권사 연금계좌를 이용하므로 모두들 많이 알다시피 연금을 수령하기 전까지는 과세가 이연되고, 나중에 전체 계좌의 손익이 모두 합산되어 과세되므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5. KRX 금 현물 거래

이건 예전에 키움증권에서 이벤트까지 하여서 포스팅을 통해 소개를 한 번 하였던 것인데, KRX 금시장에서 금 현물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여러 조건들을 따져보았을 때 이 방법이 일반적인 경우에 가장 유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0.01.16 - [소비와 투자] - 키움증권 금현물, 국내 주식, 미국 주식, 펀드 거래 방법 및 이벤트

키움증권 금현물, 국내 주식, 미국 주식, 펀드 거래 방법 및 이벤트

키움증권에서 현재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키움 증권 계좌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기도 하고 (키움증권이 개인 국내 주식시장에서

jcspirit.tistory.com

여러 장점이 있는데, 매수를 한 다음 실물로 인출하지 않는다면 부가가치세 10%가 없습니다. 시세 차익을 노린다면 그냥 매도를 하면 되는 거죠. 증권사별로 상이하지만 0.2% - 0.3% 수준의 매수나 매도 시에 매매수수료 외에는 세공비 등의 별도 고려할 비용도 없습니다. 심지어 매매차익에도 세금이 없습니다. ETF나 펀드 등에 투자하면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는 것에 비하면 굉장히 유리한 부분입니다.

- 금 투자 상품 비교, 출처: open.krx.or.kr -

이렇게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증권사의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있으므로, 아무래도 원자재에 어느 정도의 비중을 분산하기 위해 ETF를 매수하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연금계좌를 이용한 절세효과와 별개로 생각을 한다면 금에 대한 투자 방법으로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KRX 금시장에서 현물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화폐 가치의 하락을 방어하고,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고려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본 글은 정보 제공에 대한 목적으로 작성된 글로, 투자에 대한 권유가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