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Story/영업사원 Diary

CAS no로 HS code 찾는 방법

by JCSPIRIT 2023. 1. 16.
반응형

무역 관련 업무를 하다 보면, 수출입 자료나 여러 data를 확인하기 위해서 HS Code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수입이나 수출을 진행하고 있거나 과거에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이미 해당 품목의 HS code를 알고 있으므로 문제가 없을 테지만, 처음 취급하는 물질의 경우에는 HS code에 대해서 관세청의 속견표를 보고 분류를 확인하는 것이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정확한 것인지 확인하기가 의외로 쉽지가 않습니다. 제가 주로 다루는 화학물질들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29번으로 들어가서 목록과 분류를 보면서 찾아나가는데 꽤나 불편한 일입니다.

HS code 속견표, 출처: 관세청 홈페이지
- HS code 속견표, 출처: 관세청 -

이런 경우에, 손쉽게 HS code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를 합니다. 시간을 꽤나 절약할 수 있는데 바로 CAS no.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CAS No. (Chemical Abstract Service Number)

CAS no.는 Chemical Abstract Service의 약자로 구조나 조성이 확정되어 있는 화학물질에 부여되는 고유한 번호입니다.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은 모두 알겠지만, 따라서 화학물질을 식별하고 구분할 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CAS number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이 CAS No.로 HS code의 6단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CAS no. 는 제품의 TDS나 기타 서류에 명기되어 있을 테고, CAS no. 까지 만약에 모른다면 화학물질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CAS no.로 HS code 확인하는 방법

CN code라는 것이 있는데, EU에서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사용하는 code입니다. 풀네임은 Combined Nomenclature인데 이게 HS code 6단위 뒤에 2 단위를 추가하여 8단위로 사용을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CAS No.로 CN code를 찾으면 HS code 6단위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자, 이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업계에서 흔히 말하는 1,4 BDO, 즉 1,4-Butanediol의 HS code를 찾아보도록 하죠. 1,4 BDO의 CAS 번호는 110-63-4입니다.

 

이제 아래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EU의 Taxation and Customs Union에서 ECICS consultation이라는 메뉴입니다.

https://ec.europa.eu/taxation_customs/dds2/ecics/chemicalsubstance_consultation.jsp?Lang=en 

 

ECICS Consultation

Please enter a value in one of the top 6 fields!

ec.europa.eu

여기서 CAS RN에 CAS No. 를 입력하고 submit 합니다.

EU 관세 관련 사이트에서 CAS no. 입력
- CAS Register No. 에 CAS 번호 입력 후 Submit -

그러면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CN code가 29053928, 29053926인데, CN code의 앞 6단위는 HS code에서 가져온 것이므로 HS code 290539를 이제 찾아보면 되겠네요.

CN code 확인
- CN code 확인, 여기서 앞 6단위를 사용하면 된다. -

관세청에서 290539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HS code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겠죠.

관세청에서 HS code 확인
- 관세청에서 290539 HS code 확인, 출처: 관세청 -

2905.39-1000이 1,4 BDO의 HS code네요.

1,4-BDO의 HS code
- 1,4BDO의 HS code, 출처: 관세청 -

이렇게 CAN no. 를 가지고 HS code를 손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였습니다. 우선 CN code를 찾고, 해당 코드의 6단위가 HS code에서 온 것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관세청에서 HS code를 찾으면 됩니다.

 

혹시 무역 업무 또는 해외에서 수입한 품목을 국내에 유통하는 업무를 하는 분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셔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2.08.05 - [Career Story/영업사원 Diary] - 수입 통계 자료 보는 방법 (판매 제품의 Market share 확인 방법)

 

수입 통계 자료 보는 방법 (판매 제품의 Market share 확인 방법)

이번에 작성할 내용은 사실 그리 거창한 노하우는 아니나 십수 년의 경력기간 동안 영업사원들이 이 내용을 아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았기 때문에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무역 업체에서 inde

jcspir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