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Story/영업사원 Diary

평가절상과 평가절하, 원화 강세와 원화 약세

by JCSPIRIT 2022. 3. 2.
반응형

무역업에서 환율의 중요성

아무래도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제품을 수입 또는 중개해서 국내 기업들에게 유통을 하는 일을 하므로 환율은 늘 유심히 보아야 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원달러, 무역회사들이 직접 수입하여 판매를 할 때는 원화로 결제를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환율은 원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고, 커미션 비즈니스라 할지라도 보통 고객이 미국 달러로 결제를 하게 되므로, 고개사 입장에서는 구매 가격의 변동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원유를 위시한 feedstock의 가격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서도 환율은 중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저도 원달러, 원위안, 원엔, 위안달러 이렇게 네 가지의 환율을 매일 확인합니다.

최근 1년 원달러, 원위안화 환율 그래프
- 최근 1년의 원달러, 원위안화 환율, 출처: 서울외국환중개 -

그렇다 보니, 대화를 하다 보면 평가절상, 평가절하, 통화의 강세나 약세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간혹 상대가 이해를 잘 못하는 경우가 있어 생각난 김에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봅니다.

 

평가절하, 달러 강세, 원화 약세, 평가절상, 달러 약세, 원화 강세

최근에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안팎을 넘나들면서 상승했는데, 평가절하되었다는 기사를 보거나 뉴스에서 접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 평가절하되었다는 것은 자국의 화폐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원화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래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였다면 자연히 평가절하, 달러의 강세와 원화의 약세를 떠올리면 됩니다. 그렇다면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 경우는 평가절상, 달러 약세, 원화 강세가 되겠죠. 간단합니다.

 

  • 환율 상승 : 자국 화폐의 가치 하락 - 평가절하 (devaluation)
    • 예시) 원달러 환율 상승 : 원화 가치 하락 - 원화절하, 원화 약세, 달러 강세
  • 환율 하락 : 자국 화폐의 가치 상승 - 평가절상 (revaluation)
    • 예시) 원달러 환율 하락 : 원화 가치 상승 - 원화절상, 원화 강세, 달러 약세

참고로, 요즈음 러시아-우크라이나 정세와 맞물려 위안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위안화 강세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기사를 많이 볼 수 있고요, 왜 그런지 분석한 내용들도 읽을 수 있습니다.

위안화 강세 기사들
- 위안화 강세 기사들, 출처: 구글 뉴스 검색 -

최근 중국에서 수입하는 제품들의 가격 인상이 다시 시작되고 있는데 인플레이션도 인플레이션이지만, 이렇게 USD/CHN 환율도 내려가고 있어서, 주된 원인이야 아무래도 원자재 가격 상승이겠지만, 환율 역시도 약간은 맞물려 있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달러 인덱스는 이제 거의 고점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보유를 하고 있다면 정리하는 쪽으로 생각이 기웁니다. 물론 환율이라는 것의 특성상 예측은 불가능한 것이고,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01.15 - [소비와 투자] - 미국달러선물 ETF 매수 이유

 

미국달러선물 ETF 매수 이유

2020년 3월 증시의 엄청난 하락이 있었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미래의 가치를 전망하여 매겨지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이라는 것은 글로벌 경기의 예측

jcspirit.tistory.com

반응형

댓글